뉴스레터 2022년 5월호 (vol.12) > 소식지

본문 바로가기
메뉴

소식지

뉴스레터 2022년 5월호 (vol.12)

페이지 정보

작성자 ghealth 작성일22-05-27 조회 2,833회

본문

▶ 포스트 코로나, 공공병원의 정상화는 언제 될까?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성장담론, 기후위기 대응은 어떻게?

▶ 경상남도의 주요 소식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한국인의 인지신체적·정신적 건강과 건강한 식습관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건강한 생활습관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장애 유무에 상관 없이 한국인의 60% 이상은 정신건강의 악화를 경험하였다. 그러나 건강한 식습관의 측면에서 한국인들은 다른 나라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처: 대한의학회지(JKMS) 37(15); 2022년 4월 6일 온라인 게시)
▶ 급성 뇌졸중과 심근경색증 환자의 응급실 도착 지연의 이유는 무엇일까?
  급성 허혈성뇌졸중(AIS)환자는 1.5~16.0시간, 급성 심근경색증(AMI)환자는 2~6.5시간 응급실 도착 지연이 있었다. 응급실 도착 지연을 개선하기 위해서 ▲병원 전 인식 향상(prehospital awareness), ▲응급의료서비스(EMS)의 사용, ▲병원 간 이송(interhospital transfer)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입원 전 지연을 줄이기 위해 급성 뇌졸중과 심근경색증의 차별화된 세부 전략 개발이 필요하며 두 질환 모두에서 응급의료서비스(EMS) 이용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또한 병력이 있는 사람이나 독거인에 대한 관심과 함께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지역 간 돌봄체계 개편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출처: 미국심장협회저널(JAHA) 11(9); 2022년 5월 3일 온라인 게시)
▶ 디지털 전환시대, 당신은 디지털 건강정보와 지식을 얻는데 어려움이 없으시나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진료를 경험한 환자들과 의료인들은 비대면 진료(원격진료) 도입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게 되었다. 비대면 플랫폼 등 산업계는 이번을 기회로 규제 완화 등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기술혁신이 누구에게는 선택권과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지만 누구에게는 소외와 건강격차를 더욱 벌이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민감한 건강정보와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디지털헬스케어의 특성 상 서비스 활용의 윤리적 문제, 소비자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대안이 필요하다. 국민들과 의료현장의 수용도를 확보하고 보편적 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HIDI 보건산업브리프 vol.353)
▶ 경상남도 권역별(동부, 중부, 서부) 응급의료 협의체 회의 개최
4월 29일(동부권), 5월 3일(중부권), 5월 4일(서부권) 지역 맞춤형 응급의료자원 확보 및 지역완결형 응급의료체계 구축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응급의료 협의체 회의를 개최하였다. 회의를 통해 응급의료 개선을 위한 권역별 응급의료 협의체 운영, 응급의료 현황 및 문제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 2022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정책 세미나 마무리 토론 진행
5월 10일 화요일 10:00~11:20에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정책 세미나를 진행했다. 본 세미나는 부울경 메가시티라는 정책현안에 발맞춰 자체 내부역량 강화 및 정책 발굴을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한 것으로, 이 날 발제자의 발표 후 마무리 토론을 진행했다. 발표 내용은 '부울경 메가시티와 경상남도 보건의료체계의 향후 방향: 공공임상교수제도 중심/저출산고령사회 극복방안 중심'이었다.
▶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상반기 소식지 발간을 위한 인터뷰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연구원은 6월 말 발간 예정인 지원단 상반기 소식지에 실을 기사 작성을 위해, 황수현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장(5/9), 이정립 중부권 돌봄노동자지원센터 사무국장(5/11), 황혜경 진주시 보건소장(5/12)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내용은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의 과제와 전망'이라는 파트에 들어갈 예정이며, 각각 ① 공중보건위기 속 경상남도 공공병원의 역할과 과제, ② 코로나 대응에서 보건소의 역할과 과제, ③ 코로나 대응상황에서의 지역사회 돌봄체계의 문제점과 과제였다. 

▶ 2022년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지원조직 협의체' 제1차 실무회의 개최

5월 18일 수요일 14:00~16:00에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온오프 병행 방식으로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지원조직 협의체' 제1차 실무회의를 개최하였고,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지원조직 협의체 실무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본 회의에서 기관별 2022년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2022년 공동협력사업을 모색하였으며, 기타 논의를 진행하였다.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팔용로 262 창신대학교 예술관(6호관) 4층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대표전화. 055-299-5171팩스번호. 055-299-5186

COPYRIGHT 2019 GNPI ALL RIGHTS RESERVED.

Q&A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조직 협의체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온라인 교육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