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2022년 8월호 (Vol.14) > 소식지

본문 바로가기
메뉴

소식지

뉴스레터 2022년 8월호 (Vol.14)

페이지 정보

작성자 ghealth 작성일22-09-21 조회 838회

본문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방역패스 도입에 관한 찬반 여론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영향요인에 관한 문헌고찰

 ◻️ 이 연구는 왜 했을까?

 해외 사례를 통해 방역패스(또는 백신패스, 그린패스, 보건패스 등)에 대한 찬반 여론 형성의 잠재적 영향요인들을 살펴보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팬데믹에 대비하여 방역패스 관련 정책 결정과 연구 수행 시 고민해야 하는 보건학적 질문을 도출하는 것이다.


 ◻️ 새롭게 밝혀진 내용은 무엇인가? /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 방역패스 및 백신접종에 대한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은 무엇인가?
  • 백신접종 의무화에 따른 강압적인 느낌을 받게 될 경우, 백신의 약 효과 감소와 백신 부작용에 대해 더욱더 강하게 인식한다.
  • 백신의 안정성에 대하여 국민의 의문을 풀어줄 전문가들도 정확한 의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대응하지 못했다.
  • 따라서 '국민에게 신뢰를 주기 위한 소통 방식의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 '그 근거는 무엇인가?' 질문해보면서 국민의 불신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다양한 사람들이 실행 전략의 개발에 어떻게 관여할 수 있는가?

  • 개인적 특성, 인구 사회학적 특성, 국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특성과 같이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방역패스 및 백신접종 수용에 영향을 받고 있다.
  • 이를 고려한다면 정부는 여론에 휩쓸리는 모습을 보이기보다 나름대로 명확한 입장을 가지려 노력해야 하고, 토론 등 공개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

 ◻️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나? / 연구의 한계점과 의의는 무엇인가?

     ◾ 한계점

    • 본 연구는 해외의 방역패스(또는 백신패스, 그린패스, 보건패스) 도입 사례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한국 정부의 방역패스 도입정책에 대한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보건학적 연구 문제를 도출하고자 하였으나, 연구자 1인이 진행하는 연구의 특성상 검색어 및 검색 기준 선정 등의 검색 수행 과정과 1차 자료 각각에 대한 질 평가 등의 검색 수행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점검이 부족했다.
      ◾ 의의
    • 하지만 본 연구는 방역패스 도입에 관한 여론을 형성하는 데 어떠한 잠재적 영향요인이 존재하는지를 탐색했다는 점, 보건학적 함의를 도출해냄으로써 또 다른 팬데믹이 도래했을 때 방역패스 관련 정책 및 유사한 정책 결정과 연구 수행 시 고민해야 하는 지점을 발견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유사연구소개_시민건강연구소] 코로나19 백신접종과 시민의 권리
     
     시민건강연구소가 2021년 4월부터 진행했던 연구보고서 [코로나19 백신접종과 시민의 권리]가 2021년 11월에 완성되었다. 2020년에 발표한 [인권중심 코로나19 시민백서: 코로나19 시대 시민의 삶, 우리의 권리]에서는 신종감염병이 시민들의 삶과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그 대응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짚어보았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유행을 끝낼 거의 유력한 방법으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았던 백신 문제를 다루었다. 백신 확보와 배분, 접종 정책을 통해 한국의 건강 체제와 우리 사회의 문제점과 과제를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특히 공공성, 인권, 사회정의, 불평등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평가하고자 했다.

     
    (출처: 시민건강연구소 연구보고서)

    ⚪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2022년 8월 30일 창신대학교 정보관에서 도내 18개 시/군 담당자를 대상으로 경상남도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하였다.
     약 30명의 시/군 담당자와 경상남도 보건행정과 주무관이 참석하였고 교육 프로그램은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총괄 안내, △중장기 계획 수립 준비를 위한 체크 사항, 지역보건의료계획 현황분석을 위한 지표 찾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주민 의견수렴 방법, 간담회 순서로 진행되었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과 지역주민 의견 수립을 위한 간담회[건강수다 - 창원보건소]
     이번 건강수다는 지역주민이 아닌 사업담당자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로, 8월 23일 창원보건소 중회의실에서 담당 주무관 5명과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지역보건팀이 △보건소 업무의 구조 조성, △비대면 사업, △소생활권 건강관리, △지역보건의료계획 작성, △포스트 코로나19, △연계협력 등 지역주민 건강향상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창원대학교 -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공동협력 사업 관련
    1차 실무 간담회
     2022년 8월 11일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회의실에서 창원대학교 간호학과와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22년도 공동협력 사업 관련 1차 실무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공공의료협력체계 구축 사업 중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도내 권역 지역책임의료기관과 보건소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협의체 캠페인

      2019년 도민의 건강증진과 경상남도의 필수보건의료 강화를 위하여 출범한 경상남도의 공공보건의료 지원조직 협의체는 전국 최초로 공동캠페인을 2022년 함양산삼축제 기간동안 진행한다.

    함양산삼축제는 ‘Hi-산삼! 당신의 젊음을 응원합니다’를 주제로 우리 농산물 소개 및 판매, 별빛 산책, 소풍 놀이터 등 힐링 장소를 마련했다. 게다가 다양한 문화체험과 먹거리 등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산삼 학술 심포지엄과 함양 산삼 항노화 엑스포 개최 1주년 기념행사 등의 연계행사도 열린다.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지원조직 협의체 캠페인은 '활기찬 경남, 건강하이(High)소!'를 주제로 경상남도 보건의료지원 조직과 그들의 사업을 조금 더 도민 가까이서 알리고, 지원조직들 간 협력과 연계를 강화하는 계기를 삼고자 한다. 특히, 이를 통해 경상남도 도민의 건강증진 및 건강권을 보자하고 의료접근성을 개선하고자 한다. 
    이달의 뉴스레터 어땠나요? 소중한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
    피드백을 주신 다섯 분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따뜻한 아메리카노 쿠폰을 보내드릴게요 !
    경상남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
    51352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팔용로 262 창신대학교 6호관 4층
    (Mail)manager@gnpi.or.kr (Tel) 055-299-5171 (Fax) 055-299-5186
    수신거부 Unsubscribe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팔용로 262 창신대학교 예술관(6호관) 4층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대표전화. 055-299-5171팩스번호. 055-299-5186

    COPYRIGHT 2019 GNPI ALL RIGHTS RESERVED.

    Q&A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조직 협의체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온라인 교육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