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2022년 9월호 (Vol.15) > 소식지

본문 바로가기
메뉴

소식지

뉴스레터 2022년 9월호 (Vol.15)

페이지 정보

작성자 ghealth 작성일22-10-04 조회 858회

본문

[22년 1호_공공의료 INSIGHT] 공공의료 최고의 파트너

 ◻️ 공공의료 INSIGHT는 무엇인가?
  •   공공의료 INSIGHT는 국립중앙의료원과 시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재단의 공동발간물로 공공의료 관계자 및 정책 담당자들의 근거 기반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자 전 국민 필수의료 보장과 효과적 전달을 위한 공공보건의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    2022년 1호에서는 필수보건의료를 주제로 선정하여 필수보건의료에 대한 정책동향 및제언, 지역 내 보건의료 정책 및 의료기관의 주요 사업 소개, 국립중앙의료원 수행 공공의료 지원 정책 사업소개 등을 제공하고 있다.

 ◻️ 공공의료 INSIGHT 핫이슈
 ◾ 필수의료 제공을 위한 연계/협력에서의 책임의료기관의 역할
  •   책임의료기관이 수행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권역-지역-기초 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함으로써 지역 내 필수의료를 완결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책임의료기관의 역할이 수행되기 위하여 각 시도 공공보건의료위원회의 의사결정과 사업실행체계가 잘 수행되어야 한다. 즉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내의 의사결정체계와 실행체계 간 유기적인 결합이 필수 요건이다.
  •   필수보건의료 연계/협력 활성화를 위한 책임의료기관의 역할을 제고하기 위해서 책임의료기관 스스로 노력이 필요하며, 시도 공공보건의료위원회와 시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과 실효적 운영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나아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행정적/재정적 권한을 이양하여 책임 있는 의사결정과 자원배분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하여야 한다.
[22년 1호_공공의료 INSIGHT]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 지역특성을 고려한 책임의료기관 발전 방향 모
  경상남도는 3개 권역(동부, 중부, 서부), 5개 중진료권(창원권/진주권/통영권/김해권/거창권)으로 구분하여 필수의료를 제공하는 협력체계인 '경상남도 권역별 통합의료벨트'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내 주요 책임의료기관들은 도내 필수의료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신축, 이전신축, 확장 계획 중에 있다. 
   경상남도 중진료권별을 보면 인구분포 및 의료자원의 격차가 큰 상황이며, 특히 통영권과 거창권은 의료인력과 필수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이 부족하여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중증 외상 등 주요 질환의 관내 의료이용률이 현저히 낮아 이와 관련된 기능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5개 중진료권은 중증응급질환의 급성기 치료뿐만 아니라 치료 이후 합병증 예방을 위한 재활 관련 인프라 역시 현저히 부족한 상황으로 이에 대한 기능 강화 측면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신축이전 및 확장 예정인 경상남도 내 책임의료기관의 기능 설정에도 이러한 부분들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공공의료 INSIGHT를 더 보고싶다면❓
2022년 제3차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재단 연석회의 개최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재단은 공공의료와 관련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분기별로 연석회의를 개최한다.
  2022년 3차 연석회의는 공공의료기관과 공공적 민간의료기관의 활성화 방안, 공공정책수가 등을 논의하고, 각 시도 지원단의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및 기술지원을 위한 노력을 공유하였다.
2022년 제2차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위원회 개최
  경상남도는 9월 30일에 공공의료정책 주요 현안을 보고하고 추진 중인 경상남도 의료원 진주병원을 비롯한 거창/통영 적십자병원 이전 신축 등 경남도의 의료인력 수요공급 장단기 대책을 논의하기 위하여 2022년 2차 공공보건의료위원회를 개최하였다.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지원조직협의체 공동캠페인 
  2019년 도민의 건강증진과 경상남도의 필수보건의료 강화를 위해 출범한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지원조직 협의체는 '활기찬 경남, 건강 High 소'를 주제로 공동캠페인을 함양산삼축제에서 9월 2일부터 7일간 진행하였다.
  행사 동안 각 지원기관들은 건강한 심뇌혈관 관리, 암 예방 자가 검진, 금연 정보, 장애인 건강관리 및 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보, 상담서비스 및 홍보 물품을 제공하였다.
2022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아카데미 개최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주요 정책 이슈에 대한 문제와 정책적 이슈를 파악하고 도내 보건/의료사업과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9월 30일부터 10월 28일까지 2022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아카데미가 총 4회 운영된다. 
  9월 30일 1차 아카데미는 "건강증진의 재도약"을 주제로 하여 통합방문간호센터 시범사업, 비대면 소통 강화, 건강증진사업의 추진 및 발전 방안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졌다.
2022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아카데미 & 건강/돌봄플러스 포럼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이해를 증진하고 더 나은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활기찬 경상남도를 위한 건강 분야 접근 전략」을 주제로 하여 경상남도 내 보건소 및 공공보건의료기관 종사자, 도내 보건의료 관련 지원조직을 대상으로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오는 2~4차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아카데미는 △보건-의료-복지의 통합적 접근과 방향,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보건기관의 미래 전략, △공공보건의료기관의 미래 전략 수립을 주제로 공공보건의료에 권위 있는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주제별 강의와 사례발표를 들을 수 있다.
   특히 2차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아카데미는 건강/돌봄플러스 포럼이 연계되어 운영될 계획이다. 주제는 퇴원환자 대상 보건-의료-복지 지원 연계, 통합돌봄 등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복지 실무자의 발표를 통하여 경상남도 보건의료 및 복지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달의 뉴스레터 어땠나요? 소중한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
피드백을 주신 다섯 분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따뜻한 아메리카노 쿠폰을 보내드릴게요 !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51352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팔용로 262 창신대학교 6호관 4층
(Mail)manager@gnpi.or.kr (Tel) 055-299-5171 (Fax) 055-299-5186
수신거부 Unsubscribe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팔용로 262 창신대학교 예술관(6호관) 4층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대표전화. 055-299-5171팩스번호. 055-299-5186

COPYRIGHT 2019 GNPI ALL RIGHTS RESERVED.

Q&A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조직 협의체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온라인 교육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