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2022년 10월호 (Vol.16) > 소식지

본문 바로가기
메뉴

소식지

뉴스레터 2022년 10월호 (Vol.16)

페이지 정보

작성자 ghealth 작성일22-11-21 조회 869회

본문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보건의료 이슈 관련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여론 분석

  •    감염병으로 인한 공중보건 위기 상황은 반복되는 역사로, 현재의 방역 정책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은 추후 예견되는 공중보건 위기 상황 속 신속 정확한 판단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이에 방역 과정에서 도입된 주요 정책 중 하나인 백신패스에 관한 정책 도입 전·후 여론 동향을 딥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정부의 방역정책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기존의 감성분석 연구는 단어를 명사나 띄어쓰기 기준으로만 분류하여 입력 자료로 활용하였기 때문에 감성분석 모델이 문장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사전 지식을 활용하여 긍정과 부정 단어의 비율로 감성분석을 진행하는 단점이 존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같은 맥락을 갖는 단어들이 가까운 거리를 가진다는 분포 가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단어 임베딩과 딥러닝 모델인 KoBERT를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 빅데이터에서의 자연어처리기법 적용방안 연구: 단어임베딩 방법을 중심으로

  •    의료 데이터 세트에는 환자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만 불규칙성 및 노이즈와 같은 특성으로 선형성, 간결성을 강조하는 전통적 모델링 방법으로는 분석에 한계가 존재한다.

  •    환자의 건강 상태 및 의료행태 등을 나타내는 정보의 대부분은 텍스트 코드로 기록되기 때문에 설명변수의 차원이 높아(최소 600차원 이상) 그 활용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연구에서는 원래 자연어 처리를 위해 개발된 단어 임베딩 기법을 적용하여 예측 모델의 차원 축소 및 정확도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    본 논문에서는 딥러닝 기반의 단어 임베딩을 검토하고, 이러한 기법을 헬스케어 분야에서 활용한 연구 사례를 요약한다. 그런 다음 건강보험 데이터 분석에 딥러닝 기반 자연어 처리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한국은행] 기계학습을 이용한 뉴스심리지수(NSI)의 작성과 활용

  •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은 경제 분야 뉴스 기사에 나타나는 경제 심리를 지수화한 뉴스심리지수(NSI, News Sentiment Index)를 개발하여 2022년 2월부터 매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에 실험적 통계로 공개하고 있다.
  •    뉴스심리지수는 뉴스기사에 나타난 긍정 문장과 부정 문장을 카운트한 뒤 지수화하여 작성한다. 따라서 방대한 뉴스 기사의 논조를 높은 정확도로 분류하는 것이 뉴스심리지수 작성의 핵심이 된다. 이를 위하여 사람이 미리 분류해 놓은 학습 문장의 패턴을 통계모형에 학습시킨 뒤, 동 모형을 새로운 문장에 적용하여 문장의 논조를 분류하는 최신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분석기법,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방법을 적용했다.
  •    앞으로 뉴스심리지수와 같은 실험적 통계의 개발을 활성화하고 통계의 다양성을 확대해 가는 것이 향후 경기 파악 및 경기 전망을 위한 중요한 과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2022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아카데미 개최
   10월 28일 (금) 공공보건의료 4차 아카데미를 끝으로 2022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아카데미가 막을 내렸다. 특히 공공보건의료 2차 아카데미는 건강돌봄플러스 포럼과 연계되어 열렸다.
   2022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아카데미는 '활기찬 경상남도를 위한 건강 분야 접근 전략'을 대단원의 주제로 삼아 네 차례의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4차 아카데미는 권역-지역-기초 협력 기반을 닦고 각 기관별 실제적인 사업 실행의 연결고리를 찾고자 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한 팀 빌딩 교육이 이루어졌다.
2022년 대한예방의학회 제74차 가을학술대회 참석
  10월 12일부터 3일간 '팬데믹에서 신데믹으로'를 주제로 하여 제74차 대한예방의학회가 개최되었다.
   이에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딥러닝 기반 백신패스 정책 여론 분석, △경상남도 방문건강관리사업 분석, △ 경상남도 공중보건인력 역량 모델링 연구, △경상남도 간호인력 현황, △경상남도 장애인 건강 주치의 시범사업 현황, △노인의 사회경제적 박탈에 대한 포스터를 발표하였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2차 역량 강화 교육
   10월 26일 (수)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하여 중앙 및 도의 정책 방향 공유와 담당자 작성 교육이 진행되었다. 
    1부는 보건소장을 대상으로 하여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중앙 및 광역 정책 동향에 대하여 교육하였으며, 2부는 실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방법 교육과 함께 작성 컨설팅을 하였다. 
  2022년 제3차 책임의료기관실무자전담협의체 개최
   경상남도 6개 권역/지역책임의료기관은 공공보건의료협력체계구축사업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분기별로 실무자 전담 협의체 회의를 개최한다. 
   2022년 3차 회의는 홀해 신규 지정된 통영적십자병원에서 개최하였으며, 기관별 사업 지표를 검토하고 내년도 공동주관 사업아이템을 발굴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2년 경상남도 책임의료기관 공동 심포지엄
   
    경상남도와 경상남도 6개 책임의료기관은 중증 응급 이송/전원 및 진료협력 사업의 현재까지 성과와 함께 그 이면에서 발생하는 사안에 대하여 심도 있게 고찰하고자 여러 전문가와 보건의료 인력을 모시고 2022 경상남도 책임의료기관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본 심포지엄은 오는 11월 10일 (목) 10시 30분에 호텔인터내셔널 창원 5층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지역 내 공공보건의료기관 종사자의 많은 참석을 요청 드립니다.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2023년도 정책연구과제 수요조사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정책 현장과 교류하여 연구 결과의 정책 적용도와 실천도를 높이고 실현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수립하여 도민의 건강 향상에 기여하고자 2023년 정책연구과제 수요조사를 하고자 한다. 
    이번 수요조사를 통하여 공공보건의료 관련 종사자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정책 연구에 적극 활용하고 정보제공을 위한 기초자료 등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수요조사는 2022년 10월 24일 (월)부터 11월 2일 (수)까지 이며, 제안과제명, 제안 배경, 주요 연구내용 등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제안서 서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수요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공공의료팀 이승근 연구원(gmsungun@gnpi.or.kr)에게 문의 바랍니다.
이달의 뉴스레터 어땠나요? 소중한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
피드백을 주신 다섯 분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따뜻한 아메리카노 쿠폰을 보내드릴게요 !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51352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팔용로 262 창신대학교 6호관 4층
(Mail)manager@gnpi.or.kr (Tel) 055-299-5171 (Fax) 055-299-5186
수신거부 Unsubscribe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팔용로 262 창신대학교 예술관(6호관) 4층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대표전화. 055-299-5171팩스번호. 055-299-5186

COPYRIGHT 2019 GNPI ALL RIGHTS RESERVED.

Q&A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조직 협의체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온라인 교육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