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2022년 11월호 (Vol.17) > 소식지

본문 바로가기
메뉴

소식지

뉴스레터 2022년 11월호 (Vol.17)

페이지 정보

작성자 ghealth 작성일22-11-30 조회 1,022회

본문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경상남도 공중보건인력 역량 모델링 연구

  • 코로나19를 비롯하여 보건의료 영역에 있어 공공에 대한 기능 강화와 민간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공공보건의료 체계가 갖추어지기 위해서 관련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훈련이 수반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종사자에게 공통으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규명하고 체계적인 교육훈련 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였다. 이 조사에는 예방의학, 지역사회 간호학 교수를 비롯한 중앙 및 광역 단위 교육 총괄책임자, 보건기관 소장, 중간관리자, 실무자 등이 참여하였다. 

  • 그 결과, 6개의 역량군, 18개의 하위역량, 40개의 세부 역량에 대한 내용적 범위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중보건 인력 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보건복지인재원] 2021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교육과정 요구도 조사 결과보고서

  •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은 국가 보건복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2021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을 위한 교육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이에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교육 대상별 교육 요구사항 및 교육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 조사 대상은 통합건강증진 교육에 참여한 자로 비대면 교육, 보건소장 교육, 중간관리자 교육. 실무자 교육, 전문인력 교육, 희망 교육 및 교육 관련 의향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그 결과, 조사대상자 대부분이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리더십 교육, 통합사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에 대한 교육 방법은 강의, 실시간 비대면 교육, 집합교육 위주의 운영이 권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시기는 5월이, 교육 일정은 2일간 14시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22년 경상남도 책임의료기관 공동 심포지엄 
   경상남도, 경상남도 6개 책임의료기관 및 지원단은 '중증응급이송 전원 사업, 책임의료기관은 무엇을 고민해야 하나'를 주제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소방, 민간, 의료기관, 보건소 등 각계 현장 전문가 약 230명이 참석하여 경남권역의 효과적인 이송 전원 사업 추진 방안을 위한 유기적인 연대를 마련하는 장이 되었다. 
경상남도 건강플러스 행복플러스 사업 평가 연구 - 남해군 미조면 자문
    경상남도 건강플러스 행복플러스 사업을 거치면서 사업이 종료된 지역에서 자발적으로 사업을 유지하고 있는 지역이 있다. 이들 지역에 대한 심층적인 사례 분석으로 사업의 장기적인 지속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남해군 미조면을 방문하였다. 
   보건소 담당자, 행복센터 담당자 및 건강위원을 만나 사업 유지에 대한 미조면의 원동력, 운영 방안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다양하게 논의하였다.
2022년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하반기 워크숍
   11월 11일 (금)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14인이 하반기 워크숍에 참여하였다. 하반기 워크숍은 2022년 연구과제 및 사업 수행현황을 공유하고 2023년 지원단 사업계획을 논의하였다. 
2022년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경상남도와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경상남도 차원의 안정적인 의사 인력 공급대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경상남도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의사 인력 확보방안」을 주제로 제4회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본 심포지엄 오는 12월 14일 (수) 10시 30분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창원 5층 가든하우스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지역 내 관심 있는 공공보건의료기관 종사자의 많은 참석 바랍니다.
경상남도 건강/돌봄플러스 포럼 

    보건-의료-복지에 관한 이해를 증진하고 공공보건의료복지 실무자들 간 정보 공유와 연계 협력을 위한 소통의 장으로「경상남도 건강/돌봄플러스 포럼」이 오는 12월 20일 (화) 14시 30분에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경상남도사회복지사협회 교육실에서 개최한다.
   포럼의 주제는 '보건진료소와 지역사회 건강돌봄'으로 경상남도 보건의료 및 복지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2022년에 개최되는 마지막 포럼으로 관련 종사자의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 드립니다. 
이달의 뉴스레터 어땠나요? 소중한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
피드백을 주신 다섯 분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따뜻한 아메리카노 쿠폰을 보내드릴게요 !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51352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팔용로 262 창신대학교 6호관 4층
(Mail)manager@gnpi.or.kr (Tel) 055-299-5171 (Fax) 055-299-5186
수신거부 Unsubscribe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팔용로 262 창신대학교 예술관(6호관) 4층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대표전화. 055-299-5171팩스번호. 055-299-5186

COPYRIGHT 2019 GNPI ALL RIGHTS RESERVED.

Q&A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조직 협의체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온라인 교육 플랫폼